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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교육

[PM교육] Product Manager 이해하기

by youuuu_h 2024. 9. 28.

 

[ Product Manager 이해하기 ]

 

천재교육 에듀테크 상품서비스 PM(프로덕트 매니저)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첫째날,

T셀파 교수지원 운영팀의 권은정 팀장님께서

PM 직무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주셨다. 

 

직무에 대한 명확한 소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량, 

서비스 구축 프로세스 등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Product Manager란?

Product Manager = Product(제품) + Manager(관리자) = 제품을 관리하는 사람

 프로덕트 매니저를 직역하면 "제품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즉, 제품(=서비스)를 기획하고, 이 기획을 실제로 구현하는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 다양한 구성원들 사이에서 협업하고 조율하는 일을 하는 관리자를 의미한다. 

 

 인스파이어드에서 마티 케이건은 프로덕트 매니저를 미니 CEO라고 정의한다. 즉, 해당 프로덕트의 성공과 실패를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과 시대가 요청하는 사항을 잘 읽어 비전화하고 솔루션을 만든 후 제품과 서비스에 포함시키며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Product 및 Project Manager는 단어는 오늘날 'PM'이라는 약어로 통칭된다. 그렇다면 Project Manager와 Product Manager의 차이는 무엇일까?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 표와 같다. 

Product Manager Project Manager 
프로젝트의 '무엇'과 ''에 초점이 있는 역할

방향을 정해 끌고 가는 사람
프로덕트의 '언제'에 관심이 있는 역할
=
정해진 목표일정에 맞게 도착하게 하는 사람 

 

 두 Manager는 관리해야하는 대상이 다르다. Product Manager는 관리 대상이 프로덕트(혹은 서비스)이다. 이들은 사업의 목표/비전에 맞춰 비즈니스 목표치를 정의하고,  고객 요청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적극적인 소통과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리더십 역할을 담당하여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해 끌고 나가는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관리 대상은 시간, 비용, 리소스이다. 이들의 주요 역할은 위험 관리, 자원 관리, 범위 관리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발생하는 프로젝트의 모든 이슈를 관리한다. 이러한 관리는 궁극적으로 정해진 목표와 일정에 맞게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 진행된다. 

 


Product Manager에게 요구되는 역량들

 Product Manager(PM)는 광범위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요구되는 역량 범위가 매우 넓다.  이러한 역량들을 크게 4가지의 역량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제품 실행력

프로덕트 자체에 대한 인사이트와 함께 구상과 개발, 운영 등 프로덕트 전반에 관한 능력
제품 전략
=
혁신적인 프로덕트 런칭을 위해 전략적으로 조망하는 역량
고객 인사이트
=
고객 경험과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에 반영
관리 능력
=
조직 구성 능력과 리더십, 협업 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스킬 필요 
품질 관리 전략 수집 소비자 분석 조직 구성관리
개발 관리 비전&로드맵 설정 고객 경험 팀 내 리더십
기능 정의 성과 데이터 분석  협업 관계자 관리 

이러한 역량들을 바탕으로  PM의 유형을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제품 관리자 vs 제품 리더 

제품 관리자 = 제품 실행 + 고객 인사이트

제품 리더 = 관리 능력 + 제품 전략

 

제품 구현 vs 제품 설계

제품 빌더 = 제품 실행 + 관리 능력

제품 설계자 = 고객 인사이트 + 제품 전략 

 

 4가지의 역량 중에서 강점을 보이는 역량에 따라 유형을 나눌 수 있으며, 이는 곧 PM의 '직급'과 연관된다. 아래의 그래프는 '직급별'로 PM의 역량을 도식화한 것이다. 위에서 아래의 순서로, APM(Associate PM)에서 CPO로 고위직이 되면서 PM의 역량이 어떤 식으로 발전해나가는지 알 수 있다. APM은 제품 실행과 고객 인사이트 역량 부분에서 더 강점을 보이며 제품 관리자의 역량이 크다. 반대로 CPO는 관리 능력과 제품 전략 역량에서 더 강점을 보이며 제품의 리더로서의 역량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