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 교육

[조별실습] 설문 문항 작성해보기

by youuuu_h 2024. 10. 6.

[ 설문(Survey) ] 

 

1. 설문조사 단계와 계획 세우기 

 

  1. 조사 배경과 목적 명확화
    조사 배경 -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목적 - 설문조사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와 그 정보를 통해서 어떠한 솔루션을 만들어야하는가?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배경과 목적을 명확히 하고, 조사에 필요한 리소스와 진행 일정 계획서를 명확히 한다.

  2. 설문 대상자 선정 및 샘플링 방법 
     설문 대상자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대상자가 많으면 통계적으로도 신뢰도가 높아지지만 제대로 타겟팅을 설정하지 않으면 결과값에 불필요한 노이즈가 섞이게 되어 잘못된 결론을 이끌 수 있다. 또한 여러가지 내부적인 요인(업무 수행 인력 수)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제한을 받는 경우가 있다. 

    제대로된 타겟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의 형태(B2B, B2C, C2C) / 사업의 시장 포지션과 영향력 / 소비자의 기술 수용 단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조사 도구 선택 
    조사 도구를 선택하기전에 사전 테스트가 필요하다. 본격적인 설문 문항 작성시에 테스트를 진행해서 계획한 대로 설문이 진행될 수 있는지, 설문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원본(Raw) 데이터가 확보 가능한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4. 문항 설계와 작성 
    문항 설계시 유의해야하는 점을 아래 표로 정리했다. 
문항 설계시 유의 사항
1. 질문은 명확하고 간결하되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한다. 7. 논리적인 흐름을 유지하라.
2. 예의를 갖추어 질문한다.  8.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3. 복수 질문은 금지!
질문 당 하나의 주제만을 선택한다.
9. 응답의 균형성을 유지한다.
4. 객관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10. 개방형 및 폐쇄형 질문을 적절히 사용한다.
5. 응답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11. 부정문은 피하라.
6. 응답 가능한 범위를 제공한다.
모든 답변 포함 or '기타' 옵션 포함
12.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다.

  

       그리고 설문 조사 진행 시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중요 사항
1. 개인 정보 보호 안내 문구 포함 4. 적당한 설문 문항 타입의 조합
2. 개인의 민감한 정보 요청은 자제하기 5. 추가 리서치에 대한 대비 - 설문의 마지막에 언급
 3. 적절한 설문 수와 설문 작성 시간 고려  6. 보상과 같은 기타 사항 고려 

 

    5.  진행 및 결과 분석  
         
툴에서 제공하는 시각화와 통계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보 참고 및 비교를 통해 분석           을 진행한다.

 


2. 설문 문항 작성하기 

  • 설문 대상
    : T셀파 이용 초등학교 교사
  • 조사 배경
    : T셀파 홈페이지의 접근 용이성과 T셀파 특정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한다.
      추가적으로 에듀테크 산업에 대한 경험 및 인식에 대해 파악한다. 
  • 설문 목적
    : T셀파에서 특정 기능(쉬는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사용 가이드 부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려고 한다.  
  • 조사 도구 
    : Google Form 사용 (시간 관계상 설문 문항 작성에서 끝남) 

3조_설문_문항_작성.pdf
0.3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