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Survey) ]
1. 설문조사 단계와 계획 세우기
- 조사 배경과 목적 명확화
조사 배경 -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목적 - 설문조사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와 그 정보를 통해서 어떠한 솔루션을 만들어야하는가?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배경과 목적을 명확히 하고, 조사에 필요한 리소스와 진행 일정 계획서를 명확히 한다. - 설문 대상자 선정 및 샘플링 방법
설문 대상자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대상자가 많으면 통계적으로도 신뢰도가 높아지지만 제대로 타겟팅을 설정하지 않으면 결과값에 불필요한 노이즈가 섞이게 되어 잘못된 결론을 이끌 수 있다. 또한 여러가지 내부적인 요인(업무 수행 인력 수)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제한을 받는 경우가 있다.
제대로된 타겟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의 형태(B2B, B2C, C2C) / 사업의 시장 포지션과 영향력 / 소비자의 기술 수용 단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조사 도구 선택
조사 도구를 선택하기전에 사전 테스트가 필요하다. 본격적인 설문 문항 작성시에 테스트를 진행해서 계획한 대로 설문이 진행될 수 있는지, 설문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원본(Raw) 데이터가 확보 가능한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문항 설계와 작성
문항 설계시 유의해야하는 점을 아래 표로 정리했다.
문항 설계시 유의 사항 | |
1. 질문은 명확하고 간결하되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한다. | 7. 논리적인 흐름을 유지하라. |
2. 예의를 갖추어 질문한다. | 8.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
3. 복수 질문은 금지! 질문 당 하나의 주제만을 선택한다. |
9. 응답의 균형성을 유지한다. |
4. 객관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 10. 개방형 및 폐쇄형 질문을 적절히 사용한다. |
5. 응답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11. 부정문은 피하라. |
6. 응답 가능한 범위를 제공한다. 모든 답변 포함 or '기타' 옵션 포함 |
12.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다. |
그리고 설문 조사 진행 시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중요 사항 | |
1. 개인 정보 보호 안내 문구 포함 | 4. 적당한 설문 문항 타입의 조합 |
2. 개인의 민감한 정보 요청은 자제하기 | 5. 추가 리서치에 대한 대비 - 설문의 마지막에 언급 |
3. 적절한 설문 수와 설문 작성 시간 고려 | 6. 보상과 같은 기타 사항 고려 |
5. 진행 및 결과 분석
툴에서 제공하는 시각화와 통계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보 참고 및 비교를 통해 분석 을 진행한다.
2. 설문 문항 작성하기
- 설문 대상
: T셀파 이용 초등학교 교사 - 조사 배경
: T셀파 홈페이지의 접근 용이성과 T셀파 특정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한다.
추가적으로 에듀테크 산업에 대한 경험 및 인식에 대해 파악한다. - 설문 목적
: T셀파에서 특정 기능(쉬는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사용 가이드 부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려고 한다. - 조사 도구
: Google Form 사용 (시간 관계상 설문 문항 작성에서 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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